원주 원도심 상권 쇠락 가속화… 매출 감소, 공실 많아

강원 원주 원도심 상권이 급격하게 쇠락하고 있다. 매출액은 갈수록 감소하는 한편, 상가 공실은 증가하고 있기 때문. 지난 8일, 중앙동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원도심 상권르네상스사업 종합계획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이러한 내용이 공개됐다. 

중앙동 원도심은 중앙·자유·중앙시민전통·민속풍물시장 등의 전통시장이 있는 곳이다. 문화의거리상점가는 물론 인근에 농업인새벽시장도 열려 과거 ‘지역경제 활동 핵심 상권’으로 불렸다.

그런데 1995년을 기점으로 원주에 6개의 신도시가 건설되면서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도시 전체 인구는 25만 명에서 35만 명으로 증가했지만, 원도심은 심각한 공동화 현상에 시달리고 있다. 

원주시가 최근 원도심 일대를 조사한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중앙시장은 총 339개 점포 중 빈 점포가 107개(32%)나 됐다. 영업 중인 232개 점포의 하루평균 매출액도 2026만 원으로 조사됐다. 점포당 근로자 일일 최저임금(7만3280원)을 조금 넘는 8만7천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었다. 

자유시장도 중앙시장과 별반 사정이 다르지 않았다. 총 430개 점포 중 27개만 빈 점포로 확인됐다. 그러나 영업 중인 383개는 하루평균 21만6천 원을 버는 데 그쳤다. 시장을 방문하는 평균 고객도 일일 492명으로 채 500명이 되지 않았다. 그나마 중앙시민전통시장이 80개 점포 중 4곳만 빈 상태였고 문화의거리상점가도 공실률이 14.5%에 불과했다. 

원도심 상권르네상스사업 용역사 관계자는 “3개 시장과 한 개 상점가의 하루평균 매출액은 2019년 1억662만 원에서 2020년 8173만 원, 지난해 7578만 원으로 감소하는 추세”라며 “중앙시장과 시민전통시장 화재, 코로나 팬데믹, 소비환경과 유통환경에 대한 대응 부족으로 활력을 잃고 쇠퇴하는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에 100억 원 규모 상권활성화 사업 신청 

원주시는 중소벤처기업부 상권 활성화 사업(이하 상권르네상스 사업)에 도전할 계획이다. 쇠락한 원도심을 상권활성화구역으로 지정해 상권 전반을 종합적으로 육성하려는 것. 정부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10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거점공간 조성, 테마구역 설계·운영, 페스티벌, 문화·예술 공연 등을 지원하고 있다. 

원주시는 중앙·시민전통·자유시장과 문화의거리를 ‘비스포크 상권’으로 정하고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23년까지 원주시상권활성화재단(또는 사업단)을 설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단이 구성되면 상권 정체성을 확립하고, MZ세대 등의 청년층 고객을 끌어들일 것으로 전망된다. ▲로컬기반(예술·패션)의 킬러 콘텐츠 운영 ▲골목 액티비티 마케팅 전개 ▲유튜브, 라이브커머스 등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제는 중기부 상권르네상스 사업에 선정돼야 이 모든 것들을 추진할 수 있다는 점이다. 원도심 상권의 쇠락 속도는 매우 빠른 편이지만 다른 지자체도 사정은 비슷해 상권르네상스 사업은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해관계자들의 협조도 필수사항이다. 정부는 상권르네상스 사업 수주 조건으로 해당 상권에 상생협약을 요구하고 있다. 사업 기간 내에는 임대료를 동결하겠다는 내용으로 건물주와 상인들이 확약해야 한다는 것. 이달 19일까지 50% 이상의 협약서를 받아야 정부가 정한 최소 요건을 맞출 수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원도심에서 상생협약을 체결한 건수는 정부 제시한 기준에 한참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상인과 건물주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도전해도 탈락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한편, 원주시는 중기부 상권르네상스 사업에 100억 원의 사업비를 신청할 계획이다. ▲비스포크 상권구현 ▲미디어 팝아트 갤러리관 조성 ▲상권 테라피센터 조성 ▲멀티커뮤니티 조성 등 32억9천만 원 ▲ESG상권육성 ▲비스포크상권 액티비티 축제 ▲유튜브 미디어 마케팅 ▲스마트 상점 지원 등 53억6천만 원 ▲조직 운영비 13억5천만 원을 책정했다. 

덧붙이는 글 | 이 기사는 원주투데이에도 실렸습니다.

‘원주 원도심 상권 쇠락 가속화… 매출 감소, 공실 많아’에 대한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내용이 더 궁금하시다면 글 제일 하단에 있는 [더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해 확인하세요.

출처 : 원주 원도심 상권 쇠락 가속화… 매출 감소, 공실 많아

[ 원주 원도심 상권 쇠락 가속화… 매출 감소, 공실 많아 ] 글에 대한 콘텐츠 저작권은 구글뉴스에 있으며, 구글 뉴스에서 RSS를 제공 받았습니다.

대출이 필요할 때

무직자, 주부, 직장인, 대학생, 신용불량자까지 직장인대출, 소액대출, 비상금대출, 개인대출, 모바일대출, 무직자대출, 신용대출, 소상공인대출, 사업자대출, 정부지원대출, 개인회생이 필요할 때 검색해보세요

대출
대출 정보 지식사이트

꼭 필요한 대출 정보

  1. 무직자대출
  2. 소액대출
  3. 비상금대출
  4. 주말대출
  5. 정부지원대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