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열 변호사 “김경수는 과연 유죄인가” 이야기마당

책 <김경수, 댓글 조작, 뒤집힌 진실>(메디치 간)을 펴낸 양지열 변호사가 경남 창원에서 독자들을 만나는 ‘이야기 마당(북토크)’ 행사를 연다.

오는 21일(일) 오후 2시 창원 문성대학교 컨벤션홀(9호관)에서 “김경수는 과연 유죄인가”라는 제목으로 열리는 행사다.

양 변호사는 김한규 국회의원,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과 함께 김 전 지사와 관련한 이야기를 나눈다.

이날 행사에는 김 전 지사의 부인 김정순씨도 참석해 인사를 드릴 예정으로 알려져 있다.

김정순씨는 지난 7월 이 책 출간 때 사회관계망서비스에 올린 글을 통해 “이 책을 통해 꼭 만나야 할 진실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길 기대합니다”라고 했다.

그는 “사법 절차를 통한 진실규명은 대법원 판결로 멈췄지만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밝히는 일은 저희가 감당해야 할 몫”이라며 “”이 책에서는 남편의 재판과정을 통해 드러난 지금의 사법체계의 문제점에 대해서도 함께 다루고 있다”라고 소개했다.

양지열 변호사는 “불합리한 사법제도는 어떻게 김경수에게 유죄 판결을 내렸나”라는 부제를 붙여 책을 펴냈다.

양 변호사는 책 서문에서 “사건을 주도한 ‘드루킹’은 유명 블러거였을 뿐 딱히 정치권과의 인연이 없었다”며 “편의상 댓글 조작이라고 불렸지만, 그 실체는 이미 적혀 있는 댓글을 추천해 순위를 조작했던 정도였다”고 했다.

이어 “‘킹크랩’이란 찬성 혹은 반대를 자동으로 눌러 주는 단순한 프로그램이었다. 두 명의 개발자가 한 달 남짓한 기간에 만들었고, 극소수 인원이 운영에 가당했다. 딱히 김 전 지사가 그 과정을 지원했던 흔적이 없었다”고 덧붙였다.

양 변호사는 “정치적 입장을 떠나 김경수 전 지사는 정말로 억울한 것일까? 진실을 밝히기란 어렵겠지만 그가 받아 든 판결을 되짚어 보는 일은 할 수 있을 것이다”며 “혹시라도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드는 부분이 있다면 김 전 지사 한 사람의 문제에 그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어 “유력 정치인이 억울하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라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그런 일을 겪을 수 있을테니까. 진실이 무엇인지까지는 알 수 없더라도 말이다”고 덧붙였다.

김 전 지사는 일명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혐의로 2021년 7월 대법원에서 징역 2년형이 확정돼 창원교도소에 재수감되었고, 형기는 2023년 5월 종료된다.
 

큰사진보기 양지열 변호사 "김경수는 과연 유죄인가" 이야기마당을 펴낸 양지열 변호사가 독자들을 만나는 ‘이야기 마당’ 행사를 연다.” />
 책 <김경수, 댓글 조작, 뒤집힌 진실>을 펴낸 양지열 변호사가 독자들을 만나는 ‘이야기 마당” 행사를 연다.
ⓒ 양지열

관련사진보기



‘양지열 변호사 “김경수는 과연 유죄인가” 이야기마당’에 대한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내용이 더 궁금하시다면 글 제일 하단에 있는 [더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해 확인하세요.

출처 : 양지열 변호사 “김경수는 과연 유죄인가” 이야기마당

[ 양지열 변호사 “김경수는 과연 유죄인가” 이야기마당 ] 글에 대한 콘텐츠 저작권은 구글뉴스에 있으며, 구글 뉴스에서 RSS를 제공 받았습니다.

대출이 필요할 때

무직자, 주부, 직장인, 대학생, 신용불량자까지 직장인대출, 소액대출, 비상금대출, 개인대출, 모바일대출, 무직자대출, 신용대출, 소상공인대출, 사업자대출, 정부지원대출, 개인회생이 필요할 때 검색해보세요

대출
대출 정보 지식사이트

꼭 필요한 대출 정보

  1. 무직자대출
  2. 소액대출
  3. 비상금대출
  4. 주말대출
  5. 정부지원대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