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관저 공사 ‘김건희 연관 업체’, 무면허로 전기공사 수주

큰사진보기 지난 21일 오후 남산순환도로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옛 외교부장관 공관).
 지난 21일 오후 남산순환도로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옛 외교부장관 공관).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서울 용산구 한남동 대통령 관저 공사를 김건희 여사와 연관된 업체가 맡아 특혜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해당 업체인 그램21이 애당초 발주된 공사를 맡을 수 없는 업체라는 정황이 <오마이뉴스> 취재 결과 확인됐다.

김 여사의 코바나컨텐츠 후원업체인 그램21은 지난 5월 행정안전부가 발주한 12억 2400만원 규모의 ’00주택 인테리어 공사'(실제는 대통령 관저 공사)를 수의계약을 통해 따냈다. 문제는 21그램이 전기공사업 면허를 보유하지 않은 업체라는 점이다. 전기공사업 면허가 없는 상태에서 전기공사를 포함한 공사를 따낸 뒤 전기공사 하도급을 줄 경우 전기공사업법과 국가계약법 위반에 해당한다.

대통령 관저 공사를 발주하면서 김 여사와 친소관계가 있는 업체와 수의계약한 데에 따른 특혜 의혹에 더해 해당 업체가 무자격 업체라는 정황이 드러났다는 점에서 특혜 논란이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하도급 계약서는 없지만, 별도의 (전기공사) 계약이 맺어져 있는 걸 확인했다”면서도 해당 계약 업체명과 발주 내역 등을 밝히지 않았다.
 
E사, 한국전력 공급 전기 무단으로 사용… “벌금은 그램21이 냈다”
 

큰사진보기 7월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옛 외교부장관 공관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사용하게 될 대통령 관저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7월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남동 옛 외교부장관 공관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사용하게 될 대통령 관저 공사가 한창 진행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오마이뉴스>가 관련 업계와 종사자들을 취재한 결과, 전기공사업과 에어컨 설치업 등을 하는 소규모 공사업체 E사는 그램21로부터 하도급을 받아 지난 7월 말까지 대통령 관저에서 전기공사를 시행했다. 공사대금은 약 2억 원 가량인 것으로 알려졌다. 

KBS는 지난 23일 대통령 관저 리모델링 공사 과정에서 한국전력 공급 전기를 무단으로 사용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는데, E사가 바로 관저 주변 변압기에 전선을 무단으로 연결한 업체다.

26일 만난 E사 관계자는 변압기에 전선을 무단으로 연결한 일에 대해 “위에서 시킨대로만 했기 때문에 저희들은 모른다”면서 “(사용한 전기 요금의) 3배인지를 위약금으로 물린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그러나 결국 이 위약금은 21그램이 지불했다는 게 E사 다른 관계자의 설명이다.

21그램으로부터 하도급을 받게 된 경위에 대해 E사 관계자들은 “(21그램 대표는) 원래 모르던 사람인데, 이번에 처음 일을 맡게 됐다”면서 “어느 날 전화가 와서 ‘일을 깔끔하게 하시더라, 인테리어 공사가 있는데 지금도 일을 하시나’라고 묻더라”라고 설명했다. 하도급업체로 인테리어 공사와 전기공사를 다 맡을 수 있는 업체를 물색하다 E사를 찾게 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램21, 전기공사법·국가계약법 위반 정황

건설자문을 전문으로 하는 전홍규 변호사(법무법인 해랑)는 “실내건축업과 전기공사업은 별도의 면허이고, 전기공사업은 건설산업기본법 적용이 되지 않는다”면서 “실내건축업자가 전기공사업 면허를 같이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전기공사가 포함된 공사를 발주자로부터 도급받지 못하고, 전기공사업체에 하도급을 줄 수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기공사를 실내건축업체가 도급받았다면, 전기공사업법에 따라 무등록 영업행위에 해당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고,  관급 공사는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전기공사업 면허가 없는 상태에서 승인받은 것이므로, 이는 국가계약법상 부정당업자 제재 사유에 해당한다”고 덧붙였다.

21그램은 코바나컨텐츠가 지난 2016년 주최한 ‘르 코르뷔지에전’과 2018년 주최한 ‘알베르토 자코메티 특별전’ 후원사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오마이뉴스> 첫보도 직후인 지난 2일 이 업체가 전시회 공사를 맡았고 공사대금을 다 받았다고 설명한 바 있다. 21그램의 대표는 지난 5월 열린 윤 대통령 취임식에도 참석한 사실이 <한겨레> 보도를 통해 확인되기도 했다.

21그램 대표에게 대통령 관저 무면허 전기공사 수주 관련 입장을 묻기 위해 전화를 걸었지만 취재에 응하지 않았다. 그는 기자임을 밝히자 통화를 종료한 뒤 더 이상 연락이 닿지 않았다.

[관련기사] 
– [첫보도] 대통령 관저 공사, 김건희 여사 후원업체가 맡았다 http://omn.kr/202u5
– [단독] 대통령 관저 ’00주택’ 위장·’공사지역 세종시’ 허위 기재 http://omn.kr/2034b
– [단독] 대통령실 용산청사 설계·감리도 김건희 여사 후원업체가 맡았다 http://omn.kr/203qt
– [단독] 용산청사 설계·감리 김건희 후원업체, 건진법사 관련 재단에 1억 냈다 http://omn.kr/203qt
– 관저에 20억 이상 추가 투입? ‘양고기’ 내걸고 ‘개고기’도 안 주는 대통령실 http://omn.kr/20dg0
 

‘[단독] 관저 공사 ‘김건희 연관 업체’, 무면허로 전기공사 수주’에 대한 내용을 요약했습니다. 내용이 더 궁금하시다면 글 제일 하단에 있는 [더 확인하기] 버튼을 클릭해 확인하세요.

출처 : [단독] 관저 공사 ‘김건희 연관 업체’, 무면허로 전기공사 수주

[ [단독] 관저 공사 ‘김건희 연관 업체’, 무면허로 전기공사 수주 ] 글에 대한 콘텐츠 저작권은 구글뉴스에 있으며, 구글 뉴스에서 RSS를 제공 받았습니다.

대출이 필요할 때

무직자, 주부, 직장인, 대학생, 신용불량자까지 직장인대출, 소액대출, 비상금대출, 개인대출, 모바일대출, 무직자대출, 신용대출, 소상공인대출, 사업자대출, 정부지원대출, 개인회생이 필요할 때 검색해보세요

대출
대출 정보 지식사이트

꼭 필요한 대출 정보

  1. 무직자대출
  2. 소액대출
  3. 비상금대출
  4. 주말대출
  5. 정부지원대출

Leave a Comment